수면과 사운드테라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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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테라피란?

소리나 진동은 사람에게 좋은 음악의 청취나 대화를 가능하게 하면서 감성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을 활용하여 소리를 질병 치유와 예방에 사용하게 되는 것이 소리 요법, 즉 사운드테라피(sound therapy)입니다.
사운드테라피는 사람의 뇌와 신경계에 기반을 두고 특정 주파수의 소리를 들어서 뇌에 자극을 주는 것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인간의 음성과 좋은 음악, 자연의 소리들로 고통을 덜어주거나 병을 치료하는데 활용하게 됩니다.

사운드테라피에는,
첫째, 일정한 주파수의 소리로 뇌를 자극하여 뇌에 관련된 질병(치매, 학습곤란 등)을 치료하는 외피세포 자극법이 있습니다.
둘째, 특별한 목적으로 녹음된 명상 음악이나 건강 음악 또는 자연의 소리를 담은 자연 음악으로 뇌파를 안정시켜서 정신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을 도모하는 음악요법이 있습니다.
셋째, 개개인의 고유한 음성을 분석하여 부족하거나 과다한 음에 대해 에너지 가감 방식을 이용하여 청각기관과 전신의 진동 전달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운드테라피는 스트레스나 걱정, 고혈압, 우울증, 자폐증, 노인성 치매, 난독증, 주의력결핍장애, 다운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 행동장애 등과 같은 질환과 작업 중의 고통이나 관절염 같은 근육과 관절의 고통, 운동으로 인한 상처, 부드러운 세포조직 상처, 그리고 암 같은 신체적인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음악과 두뇌

음악은 시상을 중개자로 하여 피질과 변연계 내부의 작용으로 사람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킵니다. 변연계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해마상 융기, 편도체와 기본 신경절을 포함하는데, 주목할 점은 음악지각 정보가 대뇌 신피질에 들어가기 전에 변연계를 거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음악은 ‘이해’라는 행위에 앞서 ‘정서’라는 신체, 생리적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음악과 뇌파반응

진정성 음악은 높은 각성 상태의 사람들에게 각성을 감소시키고, 자극성 음악은 낮은 각성 상태에 있는 사람들의 각성 수준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전대역 음악이 협대역 음악보다, 클래식 음악이 재즈 음악보다 알파(α)파가 더 우세하게 출현됩니다.

α파는 긴장을 풀고 마음이 평온할 때 나오는 뇌파로 보통 사람의 경우에는 깊은 명상에 있을 때 두드러지게 관찰됩니다. 그래서 알파파를 명상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알파파는 뇌 안의 천연적으로 분비되는 엔돌핀 분비를 촉진시켜서 행복감이 생기고 불안한 심정이 없어지며, 혼란스러운 마음이 긍정적이며 편안하게 안정되어 스트레스가 감소합니다. 그래서 알파파가 많이 나타날수록 자신감과 기억력, 수용력, 집중력, 학습능력, 잠재능력, 창조력 등이 향상됩니다.

과학자들은 적어도 하루에 1시간 정도는 뇌를 알파파 상태로 만들어 주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알파파를 증강하는 법으로서 요가나 참선, 단전호흡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람이 가장 편안하고 또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은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알파파를 나오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명상을 하거나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쉬는 것입니다.

음악과 수면유도

낮 동안에는 각종 업무와 학업 등의 활발한 신체적․정신적 활동으로 인해 각성도가 높고 예민해져 있어서 뇌파는 주로 베타(β)파(14~30Hz)가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조용하고 편안한 진정성 음악(또는 명상음악)을 듣게 되면, 뇌파가 알파(α)파(8~12Hz)로 바뀌면서 마음이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감소하게 됩니다.

심신이 이완되면서 이러한 상태를 일정 시간 유지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의식이 마음의 내면을 향하고 자아를 의식하지 않는 무의식상태로 빠져들게 되면서 졸리거나 잠에 막 드는 얕은 수면상태가 됩니다. 이때는 지각과 꿈의 경계상태라고 하는 세타(θ)파(4~7Hz)가 발생하게 됩니다.

얕은 수면상태에서 접어든 후 짧은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완전히 잠든 상태, 즉 무의식 상태로 되면서 깊은 수면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때는 심신의 치유에 도움을 주며 델타(δ)파(0.5~3Hz)가 형성되고, 많은 양의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게 됩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면서 다양한 수면유도 앱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손쉽게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명상과 명상음악

▶ 명상
명상은 우주와의 일체감 속에서 마음의 내적 평온함과 풍요로움을 가져와 질병 예방 및 치유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서, 급변하는 사회에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에게 명상은 약물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없으며 효과가 지속적인 치유방법입니다. 명상은 호르몬 분비, 뇌파, 산소소모량, 심장박동수, 혈압 등에 영향을 주어 마음의 고뇌로부터 오는 소화기장애, 순환기장애, 편두통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나아가 생명연장, 노화방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명상음악
명상음악이란, 사람이 명상의 수준에 이르도록 유도해 주는 음악으로서, 자연 속으로 들어가서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자신을 되돌아 볼 시간을 갖게 해줍니다. 다시 말해, 명상음악은 인간의 삶에 원초적인 기쁨을 주고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눈을 열게 해주는 음악, 인간정서에 생긴 틈을 치유해 주는 음악, 인간과 자연이 조화될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메시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움직이고 또는 생리적 변화를 추구하는 명상음악의 종류에는 클래식음악, 인도명상음악, 자연의 소리로 만든 명상음악 등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의 소리 중 파도소리와 새소리, 비오는 소리 등에서 자연적인 알파파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주회에 가서 클래식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이 되는 이유는 여러 악기에서 울려 나오는 화음이 서로 잘 공명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곡의 분위기마저 극적인 효과를 주어 알파효과를 가져다주는 강도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 명상음악의 효과
우리가 아름다운 음악을 들을 때, 음의 진동은 신체의 조직과 세포를 마사지 해주게 되고, 그러면 신체는 균형을 이루면서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나 내분비선의 활동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음악은 인간의 혈압, 맥박, 호흡, 피부반응, 뇌파 등에 변화를 가져오지만, 같은 음악이라 하여도 개인마다 나이, 성별, 몸의 컨디션, 심리적 상태 등에 따라 반응이 달리 나타나게 되며, 음악에 대한 개인별 선호도나 취향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명상음악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호흡수 및 맥박의 감소, 체온의 변화, α파로의 뇌파전환 및 두뇌활동의 증진, 숙면 및 혈압강하 등이며 전반적으로는 뇌파의 변화, 자율신경계의 협조 능력향상, 근육의 이완작용 등을 가져오며, 또 기초대사량이 저하되어 생체기능이 향상될 뿐 아니라 노폐물의 제거가 용이하므로 피로 회복이 잘 이루어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음깊이 자리 잡은 상처를 치유할 뿐만 아니라 감정의 찌꺼기들을 정화시킬 수 있고 심신의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으며, 환경에 적응하는 힘을 길러 주어 우리가 스스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자기 치유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명상음악 활동은 주의산만 아동들의 행동의 감소와 주의집중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이고, 학생의 학업성적, 대인관계, 학교생활, 성격, 가치관 등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청소년기에는 각종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성장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 명상음악을 가급적 자주 듣는 일상의 과정 중에 있다면, 비록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아드레날린, 노드아드레날린(노르에피네프린) 등이 우리의 몸속에서 때로 분비되더라도, 그럴 때마다 우리의 신체는 낙관적이고 느긋한 생각을 할 때 나오는 베타엔돌핀이 몸 안에 상대적으로 더욱 많아져 있음으로 해서 이러한 스트레스 상태에 비교적 잘 대처할 수가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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